“집이 너무 커 보이는 것 같아요.” 상량식을 하는 날, 집 모양이 어떠냐는 물음에 집주인은 걱정스러운 표정을 지었다. 공장에서 프리컷으로 목재 글루램(자른 나무를 여러 겹 접착해 만든 집성재) 기둥과 보를 미리 만들어, 현장에서 조립을 했다. 첫 삽을 뜬 지 딱 아흐레 만에 상량식을 한 것이다. 그러니까 집주인은 골격이 갖추어지는 과정을 거치며, 천천히 집 모양에 익숙해지는 보통 집주인과는 다른 경험에 내심 당황했을지 모른다. 하지만 건축주는 마음속에 품었던 집을 처음 만나는 순간, 한편으로는 걱정이 들면서도 안도와 흡족함을 동시에 드러냈다.
건축가는 아무것도 하지 않은 디자인이라며, ‘없어 보이는 데’ 주안점을 둔 디자인을 어떻게 하면 ‘더 없어 보일까’라며 건축주에게 의견을 물었다. 건축주도 아이디어를 보탰다. 궁합이 잘 맞는 건축가와 건축주다. 한쪽에선 작아 보이는 집을 원하고, 한쪽은 없어 보이는 디자인을 추구한다니.
건축가는 검박한 선비의 사랑채를 디자인해달라는 집주인의 주문을 받고, 아무것도 하지 않은, 없어 보이는 디자인으로 오히려 우주를 품은 거대한 집을 완성해냈다. 기둥 16개, 9칸으로 구성된 이 집의 아무것도 아닌 공간 속에 서서 주변을 둘러본다. 길게 뻗은 지붕선 아래로 먼 풍경이 불러들여져 오히려 시선은 저 세상 끝에 닿아 있다. 시선을 멀리 뻗게 하는 이 집은 검박한 형태를 갖추었으되 기운이 장대하다. 유쾌한 집짓기의 첫 번째 실험인 ‘한 칸 집’이다. 건축가 김개천(국민대 교수)과 국립중앙박물관의 학예관 이내옥씨가 건축주로 만나 빚어낸 깊은 풍경이다.
‘없어 보이는’ 디자인 추구한 집
“도면과 모형으로만 보다가 실제로 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더 좋은데요.” 시공사 선정과 동시에 계약서에 도장 찍고, 휑하니 장기 해외출장을 떠났다가 두 달 만에 돌아온 속 편한 집주인 앞에는 어느새 의젓하게 집 모양을 갖춘 ‘사이 마당집’이 있었다. 건축주 김경호씨는 장기 해외출장이 잦은 방송사 카메라 촬영감독이자 세 아이의 아빠이기도 하다. 오지 출장을 다녀와 까맣게 탄 얼굴로 나타난 건축주는 연방 싱글벙글이다. 이 집 공간 구성의 가장 핵심인 본채와 부부 침실이 있는 별채 사이를 벌려 만든 마당이, 집을 풍부하게 했다. “바로 이 자리예요. 산책 갔다가 이 길로 걸어오면서 집을 보게 되는데, 이 정도 위치에서 보는 모양이 아주 멋져요. 감리를 하러 왔다가 돌아가는 길에 이 자리에 서서 꼭 한번씩 보고 가요.” 따뜻한 가슴과 명석한 판단력, 실험적 시도를 마다하지 않는 젊은 건축가 김창균씨(유타건축사사무소)의 말이다.
그동안 스무 채 남짓한 집들이 ‘유쾌한 집짓기’라는 꼬리표를 달고 탄생했다. 어떤 집은 이제 막 준공을 앞두고 땅의 기운을 받아 꿈틀거리고 있고, 어떤 집은 종이 위에, 어떤 집은 아직 건축가와 건축주의 머릿속에 아주 작은 생각으로만 존재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