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이름은 ‘스코티’ 지상 최대 티라노지 김연희 기자 올해, 공룡 연구는 200주년을 맞이했다. 1824년 영국 옥스퍼드셔 카운티에서 거대한 턱뼈와 날카로운 이빨을 가진 화석이 발견되었다. 공룡(Dinosaur)이 수천만 년의 세월을 뚫고 호모 사피엔스 앞에 모습을 드러내는 순간이었다. 거대한 도마뱀이라는 뜻에서 ‘메갈로사우루스’라 불린 최초의 화석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1000여 종의 공룡이 확인되었다.티라노사우루스는 그 가운데 단연 슈퍼스타이다. 공룡 연구 200주년을 기념해 가장 큰 티라노사우루스 ‘스코티(Scotty)’가 한국에 온다. 경기도 과천시에 자리한 국립과천과학관은 4월 랜선으로 페스티벌 즐기는 네 가지 방법 [설날엔 랜선 페스티벌] 김동인 기자 설은 정말 특별한가? 이번 기고 글에서 김상욱 물리학자가 묻는다. 뜻밖의 사유가 누군가의 갑갑한 설 연휴를 버티게 해줄지도 모르겠다. 익숙한 것 말고 새로운 무언가를 찾는 독자들에게 과학자, SF 작가, 〈시사IN〉 기자들이 명절에 즐길 만한 콘텐츠를 엄선했다. 설날과 까치에게 유쾌한 질문을 던지는 김상욱 물리학자, 박진영 공룡학자의 과학 이야기는 ‘읽는 재미’를 보여주고, 듀나 SF 작가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다큐멘터리를 흥미롭게 조명한다. 남다른 취향을 가진 〈시사IN〉 기자들의 추천작들에서 “올해를 버티게 해줄” “절대로 후회하 올해를 버티게 해줄 그의 이야기 [설날엔 드라마] 김다은 기자 설은 정말 특별한가? 이번 기고 글에서 김상욱 물리학자가 묻는다. 뜻밖의 사유가 누군가의 갑갑한 설 연휴를 버티게 해줄지도 모르겠다. 익숙한 것 말고 새로운 무언가를 찾는 독자들에게 과학자, SF 작가, 〈시사IN〉 기자들이 명절에 즐길 만한 콘텐츠를 엄선했다. 설날과 까치에게 유쾌한 질문을 던지는 김상욱 물리학자, 박진영 공룡학자의 과학 이야기는 ‘읽는 재미’를 보여주고, 듀나 SF 작가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다큐멘터리를 흥미롭게 조명한다. 남다른 취향을 가진 〈시사IN〉 기자들의 추천작들에서 “올해를 버티게 해줄” “절대로 후회하 명절 즐겁게 해줄 가상현실 게임 3선 [설날엔 게임] 이상원 기자 설은 정말 특별한가? 이번 기고 글에서 김상욱 물리학자가 묻는다. 뜻밖의 사유가 누군가의 갑갑한 설 연휴를 버티게 해줄지도 모르겠다. 익숙한 것 말고 새로운 무언가를 찾는 독자들에게 과학자, SF 작가, 〈시사IN〉 기자들이 명절에 즐길 만한 콘텐츠를 엄선했다. 설날과 까치에게 유쾌한 질문을 던지는 김상욱 물리학자, 박진영 공룡학자의 과학 이야기는 ‘읽는 재미’를 보여주고, 듀나 SF 작가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다큐멘터리를 흥미롭게 조명한다. 남다른 취향을 가진 〈시사IN〉 기자들의 추천작들에서 “올해를 버티게 해줄” “절대로 후회하 디즈니랜드 놀이기구, 누가 만들었을까 [설날엔 디즈니] 듀나 (SF 작가) 설은 정말 특별한가? 이번 기고 글에서 김상욱 물리학자가 묻는다. 뜻밖의 사유가 누군가의 갑갑한 설 연휴를 버티게 해줄지도 모르겠다. 익숙한 것 말고 새로운 무언가를 찾는 독자들에게 과학자, SF 작가, 〈시사IN〉 기자들이 명절에 즐길 만한 콘텐츠를 엄선했다. 설날과 까치에게 유쾌한 질문을 던지는 김상욱 물리학자, 박진영 공룡학자의 과학 이야기는 ‘읽는 재미’를 보여주고, 듀나 SF 작가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다큐멘터리를 흥미롭게 조명한다. 남다른 취향을 가진 〈시사IN〉 기자들의 추천작들에서 “올해를 버티게 해줄” “절대로 후회하 “공~룡 공룡 설날은 어저께~고요~?” [설날엔 공룡] 박진영 (공룡학자·〈박진영의 공룡 열전〉 저자) 설은 정말 특별한가? 이번 기고 글에서 김상욱 물리학자가 묻는다. 뜻밖의 사유가 누군가의 갑갑한 설 연휴를 버티게 해줄지도 모르겠다. 익숙한 것 말고 새로운 무언가를 찾는 독자들에게 과학자, SF 작가, 〈시사IN〉 기자들이 명절에 즐길 만한 콘텐츠를 엄선했다. 설날과 까치에게 유쾌한 질문을 던지는 김상욱 물리학자, 박진영 공룡학자의 과학 이야기는 ‘읽는 재미’를 보여주고, 듀나 SF 작가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다큐멘터리를 흥미롭게 조명한다. 남다른 취향을 가진 〈시사IN〉 기자들의 추천작들에서 “올해를 버티게 해줄” “절대로 후회하 물리학으로 파헤친 설날의 ‘숨은’ 실체 [설날엔 물리학] 김상욱 (경희대 물리학과 교수) 설은 정말 특별한가? 이번 기고 글에서 김상욱 물리학자가 묻는다. 뜻밖의 사유가 누군가의 갑갑한 설 연휴를 버티게 해줄지도 모르겠다. 익숙한 것 말고 새로운 무언가를 찾는 독자들에게 과학자, SF 작가, 〈시사IN〉 기자들이 명절에 즐길 만한 콘텐츠를 엄선했다. 설날과 까치에게 유쾌한 질문을 던지는 김상욱 물리학자, 박진영 공룡학자의 과학 이야기는 ‘읽는 재미’를 보여주고, 듀나 SF 작가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다큐멘터리를 흥미롭게 조명한다. 남다른 취향을 가진 〈시사IN〉 기자들의 추천작들에서 “올해를 버티게 해줄” “절대로 후회하 재난 연구자가 말한다 “과학은 정치다” 김영화 기자 과학과 정치는 서로의 대립항처럼 여겨진다. 과학은 과학적 진실을 정치가 호도한다고 비판하고, 정치는 과학적 불확실성을 둘러싼 논쟁에 편승하거나 멀찍이 뒷짐을 지곤 했다. 코로나19 방역을 두고 ‘정치 방역’과 ‘과학 방역’이라는 신조어가 대립하는가 하면, 후쿠시마 오염수의 안전성을 주장하는 이들은 반대의 과학적 주장을 괴담이나 선동이라 불렀다. 사안은 다르지만 매번 ‘과학 대 정치’의 구도가 반복되며 위기 소통은 갈피를 잃는다. 과학을 필요로 하는 안전 재난은 점점 더 늘어나는데, 정작 그 현장마다 과학은 정치적이라는 ‘오명’에 휩 독자 리뷰 시사IN 편집국 박승연 (2019년부터 종이책 구독, 서울)과학이란 단어가 주는 힘은 엄청나다고 생각한다. ‘과학적으로~’라는 말로 시작하면 일단 고정불변의 무언가처럼 들린다. 〈시사IN〉 제853호에 실린 김영화 기자의 ‘재난 연구자가 말한다 “과학은 정치다”’ 기사에서 눈에 띄는 문장이 있었다. “과학이 언제나 확실한 게 아닐 수 있다는 걸 인지하고 과학적 결과를 비판적으로 보려고 하는 태도가 필요하다”라는 대목이다. ‘과학적 결과를 비판적으로 보라니, 과학적 결과라는 것도 결국 이념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게 이런 거구나’ 하는 탄식이 흘러 케이팝 속에서 움튼 ‘팝’의 새로운 정의 [K콘텐츠의 순간들] 김윤하 (대중음악 평론가) 케이팝이 팝다워졌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이 이야기에 시동을 걸기 위해서는 ‘팝(pop)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부터 들어가야 할지도 모르겠다. 한정된 지면을 고려해 이 글만을 위한 ‘팝’을 빠르고 쉽게 재정의해본다. 적어도 2023년 케이팝에서 자주 언급되는 ‘팝’은 ‘빌보드 차트를 중심으로 영미권에서 유행하는 음악’의 의미에 가깝다. 주말마다 노트 뒷장에 ‘아메리칸 톱 40’을 역순으로 받아 적던 사람들부터 ‘느낌 있는 요즘 팝 플레이리스트’를 찾아다니는 사람까지 아우르는 사이, 추상적이지만 선명하게 떠오르는 그 음악. 그게 어느 날 뒤바뀐 삶, 설명서는 없음 [새로 나온 책] 시사IN 편집국 어느 날 뒤바뀐 삶, 설명서는 없음게일 콜드웰 지음, 이윤정 옮김, 김영사 펴냄“어느 저녁엔가는 손으로 벽을 짚고 서서 큰 소리로 ‘할 수 있어’라고 혼잣말했다.”혼잣말은 때로 내가 나를 돌보는 법이 된다. 생각이나 마음이 몸을 입어 목소리가 될 때 감정 역시 다른 차원으로 진입한다. 인생이 한 번뿐이라는 말은 꽤 식상하지만 어쩔 수 없는 진실이라서 우리는 자주 시행착오를 겪는다. 읽는 이의 삶이 어느 지점을 통과하고 있느냐에 따라 매번 새롭게 읽힐 이야기가 도착했다. 자신의 삶을 낱낱이 세어 들려주는 글을 따라 읽다 보면 ‘인생 [기자들의 시선] “전장연의 상황이 매우 심각합니다.” 나경희 기자 이 주의 차별4월27일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다가오는 5월5일을 맞아 ‘어린이날 동반 보호자 2인 무료입장’이라는 공지를 올렸다. 다만 그 아래에 작은 글씨로 ‘외국인 어린이 제외’라는 문구를 적어놓았다. 정부가 차별을 조장한다는 비판이 이어지자 궁능유적본부는 “안내문에 관련 내용을 축약해 표현하는 과정에서 생긴 오해”라며 해당 문구를 ‘내국인 어린이 동반 가족 2인 무료’로 수정했다. 축약되지 않은 ‘자세한’ 차별 문구로 바꾼 것. 더 거센 항의가 빗발치자 궁능유적본부는 그제야 해당 문구 자체를 삭제했다.이 주의 인물한때 한국에 우크라이나를 위한 예술가들의 낮은 목소리 고재열 (여행감독·재미로재미연구소 소장) “미국 버클리 음대에서 처음 만난 음악 스승이 바딤이었던 건 내 인생에 큰 축복이었다. 자신의 밑바닥에 있는 에너지까지 모두 끌어모아 열정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모습이 너무나 인상적이었다. 항상 매 수업마다 ‘자작곡을 써야 한다, 너의 음악적인 색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재즈 피아니스트 배가영씨가 기억하는 바딤 네셀롭스키 교수의 모습이다. 3월8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 애드바트(Advart)에서 열린 ‘바딤의 친구들’이라는 이름의 하우스 콘서트에서 배씨는 바딤 교수를 위해 피아노를 연주했다. 그리고 바딤의 조국 우크라이나의 평화 ‘동물을 죽이지 못하도록 하는 법’이 생긴다면 [새로 나온 책] 시사IN 편집국 동물의 정치적 권리 선언앨러스데어 코크런 지음, 박진영·오창룡 옮김, 창비 펴냄“우리의 정치 공동체는 다종 공동체이다.”‘동물과의 정치적 관계가 필연적이라면, 그것은 어떤 형태가 되어야 할까? 인간 사회의 정치 구조, 제도, 정책이 비인간 동물에게서 영향을 받는 동시에 그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것은 자명한 사실인데, 그렇다면 이것들을 어떻게 구성해야 할까? 결정적으로, 인간 정치 공동체가 특정 동물의 권리를 인정하고 옹호해야 할까?’ 이 책은 동물의 법적 인격성, 성원권, 민주적 대표성 등을 챕터마다 하나씩 따져본다. 지은이 BTS - ‘우리를 사랑해줘, 너희를 사랑할게’ 이상원 기자 여전히 많은 이들에게 ‘방탄소년단(BTS) 현상’은 낯설다. 한국 대중문화가 먼저 세계를 휩쓴 뒤 그 인기가 국내로 도리어 ‘역수입’된 것이다. 한국인에겐 쉽게 익숙해지기 힘든 사건이다. 전 세계를 통틀어봐도 비영어권 국가 ‘출신’의 대중문화가 서구권 주류 유행의 한 자리를 차지한 경우는 손에 꼽을 정도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BTS 현상의 본질은 서구권, 특히 미국에서의 인기다. 가장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길은 빌보드차트(빌보드 핫 100) 기록이다. 이 차트는 매주 음원 판매, 스트리밍, 라디오방송 기록 등을 종합해 데뷔한 지 25년, 관성 없는 연예인 이기찬 랜디 서 (대중음악 평론가) 이기찬은 요란하지 않다. 하는 활동마다 화려하게 홍보하지는 않는다. 내년이면 데뷔한 지 25년이 되는 중견 연예인이지만 그래서인지 지겨운 느낌이 하나 없다. 팟캐스트 〈송은이 김숙의 비밀보장〉에서 보여주는 모습은 친근하기까지 하다. 청취자 고민 해결 사연에 맞춰 애절한 발라드곡 ‘플리즈(Please)’를 부르는 그를 듣고 있노라면 웃음을 참을 수 없지만, 그의 노래가 우스운 일은 한 번도 없다. 웃다가도 감탄하게 된다. 여전히 노래를 잘하기 때문이다.발라드 가수로 데뷔했고 많은 히트곡을 냈지만, 그의 음악 행보에 관성이란 없었다. 엄정화라는 거대한 쇼 김윤하 (대중음악 평론가) 누군가의 롤 모델이 되는 걸 상상해본다. 자신과 흡사한 길을 걷는 이들과 스쳐 지날 때마다 ‘당신이 내 인생의 길잡이’라며 고백받는 삶. 겪어봐야 알 일이지만 당사자의 마음은 분명 벅찬 기쁨만큼이나 묵직한 책임감이 자리할 것이다. 올해로 활동 28년 차, 데뷔 1만 일을 넘어선 가수이자 배우 엄정화는 이 가설을 증명할 귀한 인물 가운데 하나다.1993년 데뷔곡 ‘눈동자’ 발표 이후 가수로서 그의 행보는 그야말로 전대미문이었다. 특히 짧은 생명이 당연하다 여겨온 여성 솔로 댄스가수로서 남긴 흔적이기에 더욱 소중했다. ‘배반의 장미’를 오래된 새 현상, 여성 재테크 미디어 김영화 기자 가격표에 적힌 5만원이라는 숫자를 보고 ‘삼성(주식) 한 주 값인데’ 하는 생각이 스쳤다. 1년 차 직장인 황지은씨(27·가명)는 주식시장에 발을 들인 지 6개월 된 ‘개미’다. 매월 20만원씩 적금 붓는다는 생각으로 임한다. “은행 예금만으로는 목돈 마련이 어려운 시대잖아요.” 이공계열 출신인 그에게 주식은 먼 얘기였다. 처음 경제 기사를 읽기 시작했을 때 조사 외엔 이해한 문장이 거의 없었다. 그랬던 황씨가 이제는 전자공시시스템(DART)에서 투자할 기업의 재무제표를 확인한다. 통장도 CMA 계좌와 적금 계좌 등 7개나 열었다. 주식 해보면 ‘감’이 온다 김영화 기자 ‘어피티’ 박진영 대표(29·사진)가 열어둔 노트북 화면에 ‘오빠, 나 사실은 빨갱이야’라는 제목이 보였다. 〈시사IN〉과의 인터뷰는 처음이 아니다. 6년 전인 2014년, 온라인 매체 ‘미스핏츠(Misfits·부적응자)’를 운영할 당시 인터뷰한 기사였다(〈시사IN〉 제363호). 시위에 참여하는 학과 후배를 두고 한 남자 선배가 ‘빨갱이’라고 불렀다던 일화를 풀어낸 기사가 온라인에서 화제를 불러일으켰다는 내용으로 시작한다. ‘기존 언론 형식을 탈피해, 톡톡 튀는 스타일과 문체로 독자를 만난다.’ 이제 기사를 찾으려면 구글에 ‘시사 양현석 제국은 왜 몰락했나? 고재열 기자 “뮤지션이라기보다는 장사꾼에 가깝다. 조금 미화해서 표현하면 ‘음악을 사랑하는 장사꾼’이라 할 수 있겠다. 장사꾼이기 때문에 음악을 파는 것이 아니라, 음악을 좋아하기 때문에 장사꾼이 되었다고 보면 맞다.” 양현석 전 YG엔터테인먼트(이하 YG) 대표 프로듀서가 15년 전 인터뷰에서 ‘서태지와 아이들’ 시절의 자신은 잊으라며 기자에게 했던 말이다. 외국인 투자자에게 ‘성접대’를 한 의혹에 이어, 소속 가수의 마약 투여 의혹을 제보한 연예인 지망생에 대한 진술 번복 강요 논란에 잇달아 휩싸인 양 전 대표에게서 이제 대중은 음악을...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