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 전쟁
에리히 폴라트 외 지음, 영림카디널 펴냄

천연자원을 둘러싸고 치열한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독일 시사 주간지 〈슈피겔〉 기자들이 호주·알래스카·베네수엘라· 카타르·남아공 등 세계 곳곳을 둘러보면서 새로운 자원전쟁 시대의 동향과 전망을 제시한다. 석유와 가스를 둘러싼 투쟁이 어떻게 위험한 대치 상태를 만드는지 조명한다.


이 그림은 왜 비쌀까
피로시카 도시 지음, 웅진지식하우스 펴냄

제목 그대로 미술 작품의 가격에 대한 미스터리를 풀어간다. 미술 시장 형성부터 유명한 수집가들의 미술품 컬렉션은 어떻게 조성되었는지, 왜 반 고흐처럼 불행하게 살았던 화가들의 작품이 더 비싸게 팔리는지 등, 미술 시장을 움직이는 수집가와 화상들의 이야기를 펼쳐놓는다.


윈난 고원에서 보내는 편지
박노해 등 지음, 이른아침 펴냄

중국인에게 중국 남부 윈난은 ‘꼭 한번 가보고 싶은 여행지’로 꼽힌다고 한다. 남한 면적의 네 배에 이르는 윈난은 남쪽은 야자수가 어우러진 이국적 풍광이고, 북쪽은 고산 지대의 설산이 장관을 연출한다. 시인·사진가 등 7명이 서로 다른 시선과 시각으로 윈난의 속살을 보여준다.

HOT trends 40
한국트렌드연구소 등 지음, 한국트렌드연구소 펴냄

우크라이나의 한 과학자가 개발한 접시는 미리 지정한 용량 이상을 담으면 경고를 한다. 브라질에는 직장인들이 출근길에 이용 가능한 이동식 버스 헬스클럽이 있다. 이 책은 이처럼 지구촌 곳곳의 뉴 트렌드 120여 개를 40개 코드로 묶는다. 사진과 함께 설명해 읽기가 편하다.


경제학 갤러리
오영수 지음, 사계절출판사 펴냄

경북대 경제학과 교수인 저자는 우리 일상에 스며든 경제 현상을 경제 원리로 풀어낸다. 얼핏 보면 경제학과 무관해 보여도 다 경제 원리로 설명이 가능한 것들. 예들 들어 결혼을 하는 이유나 이혼이 많아지는 이유, 자녀의 수가 적어지는 이유, 한국이 성형 대국이 된 이유 같은 것들이다.


보르헤스에게 가는 길
알베르토 망구엘 지음·강수정 옮김, 산책자 펴냄

저술가이자 독서가인 망구엘은 10대 시절 부에노스아이레스에 있는 서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한다. 그 서점의 단골이 작가 보르헤스였는데, 어느 날 시력을 잃어가는 보르헤스가 저녁 때 집에 와서 책을 읽어달라고 한다. 4년 동안 책을 읽어주면서 세상과 문학을 바라보는 눈이 열린다.


문학은 자유다
수전 손택 지음·홍한별 옮김, 이후 펴냄

문학인 수전 손택의 유고 평론집. 그녀는  9·11테러 직후 미국의 잘못을 비판하는 글을 발표해 미국 중심주의자들로부터 공격받은 바 있는 열성 지식인이었다. 미국 펜클럽 회장을 맡았던 1980년대 후반 방한해 구속 문인 석방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 책은 그녀의 사상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실크로드, 움직이는 과거
차병직·문건영 지음, 도서출판 강 펴냄

시민운동에 열성적인 두 변호사가 실크로드학의 대가 정수일씨와 함께 한겨울에 실크로드를 다녀왔다. 문건영이 생동감 넘치는 실크로드 여행기를 생생하고 섬세하게 그려놓았고, 차병직은 그들이 걸었던 고된 길에 얽힌 역사적 사실과 문학,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놓았다.

기자명 시사IN 편집국 다른기사 보기 editor@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