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포격으로 벼랑 끝까지 몰렸던 개성공단이 숨통을 텄다. 포격 직후 물자 반입을 일절 금지한 정부는 지난 11월27일 일단 식자재 차량 출입을 허용했다. 11월29일에는 생산품 반입 차량을 일부 허용했고 12월3일에는 원부자재 반출과 완제품 반입을 위해 차량 70대 출입을 허용했다.

현재 신변 보장 때문에 현지에 머물고 있는 최소 필수 인력을 뺀 나머지 인력의 출입은 여전히 금하고 있다. 이임동 개성공단기업협회 사무국장은 “사안이 사안이라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은 남북 당국에 불만도 드러내지 못하고 끙끙 앓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 국장은 “개성공단은 의지의 문제이다. 남북이 의지만 있다면 어떤 고비도 넘길 수 있고 평화의 디딤돌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번 〈시사IN〉 조사에서도 여론은 개성공단 유지에 무게를 실었다. ‘개성공단 사업 등  남북 교류 사업 지속’ 여부를 묻는 질문에 ‘연평도 도발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중단해야 한다’는 의견(41.2%)보다 ‘정치적 문제와는 별도로 경제 분야의 남북 교류는 지속되어야 한다’는 대답(56.1%)이 더 높았다. 20대(58.8%)와 30대(63.1%)뿐 아니라, 40대(60.3%)와 50대(54.3%)도 개성공단 유지에 찬성하는 의견이 더 많았다. 주관적 이념 성향이 보수인 응답자 층에서도 중단(46.3%)보다 지속해야 한다(51%)는 의견이 근소하게 앞섰다.

이는 2006년 10월 북핵 사태 이후나 지난 7월 천안함 사건 이후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여론조사 때와 비교해도 의미 있는 결과이다. 북핵 사태 이후 조사에서는 ‘지속해야 한다’는 의견이 52.9%였고 ‘중단해야 한다’가 45.3%였다. 지난 7월 천안함 사건 이후 조사에서는 ‘지속’ 의견이 64.9%였고, ‘중단’ 응답이 33.6%였다. 이때도 20대(61.4%)와 30대(75.6%)뿐 아니라, 40대(71%)·50대(62.2%)에서 지속하자는 대답이 고루 높게 나왔다. 보수 성향 응답자도 지속 의견이 53.5%로 중단 의견 44.8%보다 높았다.

천안함 사건 이후 조사결과와 비교하면 지속해야 한다는 응답률이 약간 낮아지기는 했지만, 북핵 사태 이후 조사와 비교하면 52.9%에서 56.1%로 오히려 높아졌다. 이번 연평도 포격이 북핵 사태나 천안함 사건에 비해 충격파의 강도가 더 셌다는 점을 고려하면 남북 교류 사업에 대한 여론은 일관되게 흔들리지 않는 셈이다.

기자명 고제규 기자 다른기사 보기 unjusa@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