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코스트, 유럽 유대인의 파괴 1·2
라울 힐베르크 지음, 김학이 옮김, 개마고원 펴냄

1월27일은 유엔이 지정한 ‘국제 홀로코스트 추모의 날’이다. 이 날은 아우슈비츠 수용소가 ‘해방’되던 날이다. 이 책은 500만명에 이르는 유대인 학살이 도대체 어떻게 가능할 수 있었는지를 엄청난 양의 기록 사료를 통해 추적해낸 연구 결과물이다. 두 권 합해 번역 원고가 200자 원고지 9000장에 이르는 대작이다.

 

     

     

언제나 재즈처럼
정우식 지음, 이승열 그림, 고려원북스 펴냄

국내 유일한 재즈 전문 프로그램 〈이정식의 올 댓 재즈〉 담당 PD가 쓴 대중적 재즈 입문서. 재즈 아티스트 33인을 인물론·작품론·역사론의 관점에서 재조명한다. 여기에 재즈를 좋아하는 일러스트레이터 이승열씨의 그림이 가세했다. 부록으로 소개된 뮤지션들의 대표곡 17곡을 담은 CD는 귀를 즐겁게 한다.

 

 


          

한국 도시 디자인 탐사
김민수 지음, 그린비 펴냄

김민수 교수는 삶의 질을 높이기보다 부동산 투기판과 스펙터클한 전시행정의 각축장으로 변해가는 한국의 6대 광역도시를 조명한다. 과거·현재·미래를 축으로 역사적 맥락과 문화적 정체성을 짚어낸다. 철저한 자료 조사와 현장성 있는 설명을 통해 도시 계획에 왜 역사적 맥락과 사회철학이 필요한지 제시한다.


          

 

 

 

인터뷰
미하엘 할러 지음, 강태호 옮김, 커뮤니케이션북스 펴냄

독일 주간지 〈슈피겔〉 기자 출신인 신문방송학자가 저널리즘 인터뷰의 이론과 사례를 정리했다. 인터뷰가 무엇이고, 인터뷰에는 어떤 형식이 있고, 어떤 인터뷰가 좋은 인터뷰인지 알아본다. 다양한 인터뷰 기술을 소개하는데, 실제 인터뷰 사례와 인터뷰 기사가 실려 있어 이론과 실제를 비교해 참고할 만하다. 


          

 

 

 

피부 색깔=꿀색
전정식 글·그림, 박정연 옮김

지은이는 해외 입양아(벨기에) 출신으로 유럽에서 활동해온 만화가이다. 1970년 입양될 당시 그의 입양 서류에는 ‘피부 색깔=꿀색’이라고 적혀 있었다. 40여 년이 흐른 지금, 만화 언어로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놓는다. 어떻게 그 먼 곳으로 가게 되었는지, 어떻게 해서 지금 이 자리에 서 있는지를 담담히 고백하며 소통을 시도한다.

기자명 시사IN 편집국 다른기사 보기 editor@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