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하해박금선 지음, 샨티 펴냄
성매매 업소를 나와 자활의 길을 걷는 여성들이  들려주는 가슴속 이야기이다. 새로운 삶을 만들어가는 치유와 희망의 메시지를 담았다. MBC 라디오 〈여성시대〉의 작가인 저자는 탈성매매 여성 11명을 밀착 인터뷰해 이들의 얘기를 시·콩트·일기·문자 채팅·편지 등 다양한 형식으로 풀어냈다.

이상엽의 재밌는 사진책이상엽 글·사진, 이른아침 펴냄
‘글 쓰는 사진가’ 이상엽씨는 포털 ‘네이버 포토’의 심사위원을 맡으면서 아마추어의 사진을 수천 장씩 보았다. 매번 사진의 형식보다 내용이 부족한 것 같아 마음에 걸리던 차, 그는 사진가로서 겪은 경험과 다른 선배 사진가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었다. 저자와 사진가 16인의 사진 철학을 엿볼 수 있다.

인권최현 지음, 책세상 펴냄
문고본 기획력이 뛰어난 출판사 책세상에서 새로운 개념사 시리즈 ‘비타 악티바’(실천하는 삶이라는 뜻의 라틴어) 다섯 권을 내놓았다. 1권 〈인권〉부터 5권 〈아방가르드〉까지. 한국 사회와 현대 세계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사회과학 개념을 뽑아 그 의미와 역사, 실천적 함의를 해설한다.  

6도의 악몽마크 라이너스 지음, 세종서적 펴냄세계가 점점 뜨거워지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말해주는 환경서. 저자는 지구온난화가 탄자니아의 옥수수 작황에서부터 알프스의 적설량까지 모든 것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미 수백 가지나 나와 있는 컴퓨터 예측을 모았다. 기온이 1℃ 오를 때마다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6℃ 상승 단계까지 정리했다.

북한행 엑서더스테사 모리스-스즈키 지음, 책과함께 펴냄1959년 이후 ‘북송선’을 타고 북한으로 건너간 10만여 재일 조선인에 대한 기록과 이른바 ‘귀국사업’의 실체를 파헤쳤다. 50여 년 만에 기밀이 해제된 국제적십자위원회의 문서를 토대로 이 사업이 냉전체제 아래 관련국의 은밀하고도 거대한 이해관계와 공작의 산물이었다는 사실을 드러냈다.
기자명 시사IN 편집국 다른기사 보기 editor@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