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쟁적인 제목에 논쟁적인 댓글과 공유글이 줄을 이었다. 제602호 커버스토리 ‘재벌해체론은 틀렸다’ 기사가 〈시사IN〉 페이스북 계정(facebook.com/sisain)에서 많이 공유되었다. 독자들은 자기 계정에 기사를 공유하며 기사평을 함께 올렸다. “이번 〈시사IN〉 강추(배성민)” “깊이 고민해봐야겠다(공정호)” “〈시사IN〉에서 이런 기사를 내다니 용감하네, 리스펙한다(김현석)” 등 기사를 추천하는 글이 많았다. 독자들은 ‘한국 제조업은 성공했다. 그래서 위기에 처했다’ ‘실적 악화와 전기차, 자동차 산업을 덮치다’ ‘대기업에서 벗어난 생태계가 가능할까?’ 등 관련 기사들에도 “정말 읽을 만했습니다(이냐시오)”라는 평가를 내리며 패키지로 추천했다.

잘 만든 인포그래픽 하나가 열 기사 부럽지 않다. 김동인·최예린 기자가 만든 ‘한눈에 보는 버닝썬’ 인포그래픽도 각종 SNS에서 공유되며 호평을 받았다.

원 소스 멀티 플랫폼 실험에 나선 ‘시사인싸’도 정주행 중이다. 팟빵(podbbang.com), 팟티(podty.me), 아이폰 팟캐스트 채널 등에 서비스되고 있는데 댓글 응원이 이어진다. 그동안 구독한 〈시사IN〉을 찍은 사진을 직접 올리며(퍼랭이토끼) 애독자 인증을 하기도 하고, “겸손한 기자단의 진솔한 방송을 응원(happyroad)”한다는 등 댓글도 이어지고 있다. 아침 9시 유튜브 채널(youtube.com/sisaineditor)에서 ‘보이는 시사인싸’가 방영되는데 방송이 나가는 동안 독자들이 실시간 댓글을 달 수 있다.

기자명 임지영 기자 다른기사 보기 toto@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