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매체 제호 디자인을 맡게 된 심크리에이티브는 기존 매체와 다른 독립 언론임을 표명하기 위해 독특한 디자인을 목표로 했다.
일단 ‘시사IN’은 ‘시사인(人)’으로도 발음되기 때문에 사람의 형태를 기본 모티프로 디자인했다. 그런가 하면 〈시사IN〉의 ‘IN’은 독립(independence), 통찰(insight), 탐사(investigation)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를 반영하기 위해 세상의 다른 가치와 타협하지 않고 오직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탐사 및 심층 보도하는 저널리스트의 모습을 자연스러운 붓 터치로 표현해 ‘I’ 와 ‘N’ 사이에 삽입했다.
한글 ‘시사’는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매체의 중립성을 나타내기 위해 균형 잡힌 서체를 사용했고, 영문자 ‘IN’ 역시 균형 잡힌 세리프 계열의 서체에 정교한 수정을 가해 디자인했다. 사람의 형태는 다양한 도구를 사용한 수많은 스케치 중 색연필 형태를 다듬어 완성했다.
메인 컬러로는 코럴 레드와 다크 인디고를 적용했다. 레드 색상은 ‘성역 없는 탐사보도’를 하는 매체의 독립성을 상징하며, 인디고 색상은 깊이 있게 심층 분석을 하는 집필진의 전문성을 상징한다. 또한 사람 형태를 분리시켜 적용하지 않고, 도형의 피겨 앤드 그라운드(figure & ground)를 응용해 영문자 사이에서 음영의 반전 효과로 형태가 보이게끔 디자인했는데, 제호 이외의 다른 용도로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치밀한 계획하에 디자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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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IN〉 창간 축하 메시지
편집국
노엄 촘스키 (Noam Chomsky, 미국 MIT 언어학 교수)I was most impressed to learn of your courageous struggles for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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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IN〉창간 : 여론 선도하는 100인이 생산적 논쟁 벌입니다
〈시사IN〉창간 : 여론 선도하는 100인이 생산적 논쟁 벌입니다
안철흥 기자
〈시사IN〉이 100인 자문단을 꾸렸습니다. 우리 사회의 여론을 선도하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시사IN〉의 각종 기획에 깊이 있는 분석과 통찰력을 불어넣을 것입니다.〈시사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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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IN〉창간 : 〈슈칸 긴요비〉, 〈아주 주간〉과 특약을 맺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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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시사IN〉은 일본의 시사 주간지 〈슈칸 긴요비〉(週刊 金曜日), 홍콩의 시사 주간지 〈아주 주간〉과 특약을 맺고, 주요 기사를 교환 게재합니다. 〈슈칸 긴요비〉는 논조의 독립성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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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IN〉창간 : ‘시사IN’에는 독립과 탐사 ‘시사人’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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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매체 제호 디자인을 맡게 된 심크리에이티브는 기존 매체와 다른 독립 언론임을 표명하기 위해 독특한 디자인을 목표로 했다.일단 ‘시사IN’은 ‘시사인(人)’으로도 발음되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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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IN〉창간 : 낯설지만 밝고, 진지하고 절제된 지면 디자인
홍성택 (그래픽 디자이너·홍디자인 대표)
편집 디자인으로 창간 작업에 참여하며 들여다본 〈시사IN〉은 새로운 결심의 응고체다. 이 결심의 본모습은 변할 수 없는 순수함이었다. 그러나 이런 결연함 속에서도 변해야 할 것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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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IN〉창간 : 까칠하고 통쾌하게 날카롭고 깊이있게
편집국
시사 IN 창간 필진 소개 시사 에세이 강금실·손석희·이정우·황석영. 이름만 들어도 쟁쟁한 한국 사회의 대표 지성들이 〈시사IN〉의 마지막 지면을 매주 장식합니다. 한국 최초의 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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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IN〉창간 : 여러분이 〈시사IN〉을 만들었습니다
편집국
(주)게임크로스 (주)더커뮤니케이션즈엔자임 (주)와이앤드씨본드코리아 (주)이너셀 (주)청백엔아이티 (주)컴네트플러스 (주)컴네트플러스 감미경 강경림 강경림 강경림 강경미 강경우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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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IN〉창간 : 사람을 찾습니다
편집국
아무 조건 없이 ‘힘내라’ ‘파이팅’ 같은 이름으로 성금을 보내주신 분들과 참언론실천시사기자단 통장에 입금만 하시고 www.sisaj.com 사이트에서 정기구독 약정을 하지 않으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