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서스(캅카스) 산맥 남쪽에 자리 잡은 조지아(옛 그루지야)는 한마디로 표현하면 ‘코카서스의 스위스’라 할 수 있다. 코카서스의 설산이 알프스의 설산처럼 병풍을 두르고 있고 언덕에는 소떼가 풀을 뜯고 있고 계곡이 힘차게 흐른다. 흥미로운 사실은 스위스 사람들도 조지아에 여행을 많이 온다는 사실이다. 이유는 이렇다. 알프스 풍경에서 포토샵으로 케이블카와 호텔 등 인위적인 것들을 지우고 나면 코카서스의 풍경이 된다는 것이다. 스위스 사람들도 자연 그대로의 풍경은 조지아가 한 수 위라고 인정한다.

 

위치상으로는 터키의 동쪽, 이란의 북쪽에 위치하지만 조지아는 동유럽의 한 국가다.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과 함께 코카서스 3국으로 묶이는데, 인종적으로 백인에 가깝고 종교도 기독교 일파인 조지아정교다. 조지아에는 스위스처럼 아름다운 자연이 있고, 프랑스처럼 풍부한 와인이 있고, 이탈리아처럼 맛있는 음식이 있고 스페인처럼 정렬적인 춤과 음악이 있다. 여행 좀 다녀본 사람들에게 ‘죽기 전에 반드시 가야 할 여행지’로 처음 꼽히는 곳이 바로 조지아다.

 

ⓒ고재열조지아 카즈베기산 중턱에서 바라본 풍경. 이곳에 오면 누구나 사진작가가 된다.

 

조지아는 러시아의 문호들이 앞 다퉈 칭송했던 곳이기도 하다. 막심 고리키는 조지아의 철도 기지창의 페인트공으로 일하면서 처녀작 〈마카르 추드라〉를 발표하고 “코카서스 산맥의 장엄함과 그곳 사람들의 낭만적인 기질이 방황하던 나를 작가로 만들어 놓았다"라고 말했다. 조지아는 막대한 부채를 지고 도망 온 톨스토이가 주둔군으로 복무했던 곳으로 나중에 이곳을 배경으로 여러 편의 소설을 쓰기도 했다. 장기간 조지아를 여행했던 러시아의 시인 푸시킨은 ‘조지아 음식은 하나하나가 시와 같다’라고 칭송하기도 했다.

ⓒ고재열조지아 음식은 인근 아랍국가와는 많이 다르다. 피자와 비슷한 빵을 주식으로 먹는다.


조지아 여행은 특히 입이 호강하는 여행이다. 조지아의 음식과 와인은 정평이 나있다. 비유하자면 조지아 음식은 ‘러시아의 전라도음식’이라 할 수 있는데, 해외 러시아음식점의 메뉴 중 많은 부분이 조지아 음식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한다. 와인은 조지아의 자존심이다. 와인을 최초로 만들었다고 주장하는 조지아 사람들은 와인을 정말 사랑한다. 기쁜 날은 26잔을 마시고 슬픈 날은 18잔을 마신다. 전통 방식은 뿔잔에 마시는 것인데 뿔잔은 세워둘 수가 없어서 받으면 ‘원샷’을 해야 한다. 마트에 가보면 와인을 4~5리터 PET 통에 담아서 파는 것을 볼 수 있다.

 

ⓒ고재열조지아의 전통무용 공연 모습. 발랄하면서도 박력이 있다.

천혜의 자연환경, 맛있는 음식과 와인, 여기에 조지아의 매력을 하나 더 꼽으라면 조지아정교를 꼽을 수 있다. 이슬람교 국가들 사이에서 박해 받으면서도 기독교를 지켜왔기 때문에 자부심이 대단하다. 조지아정교의 성당 안에 들어서면 누구나 경건함을 느낄 수 있다. 인상적인 것은 성당 내부가 누구에게나 열려있다는 것이다. 기단과 기하가 분리되어 있지 않고, 사제와 신도가 같이 서서 함께 기도하고 묵상하고 예배하고, 비신도인 관광객들은 조용히 둘러보고, 아이들은 선생님의 설명을 들으며 학습하는 등 하나의 사회가 구현되었다. 조그만 성당 안이 하나의 우주가 된 셈이다.

 

숱한 외침을 받았지만 조지아인들은 외지인에 대해서 호의적인 편이다. 처음 공항에 내렸을 때 우리 일행의 안내를 맡았던 마야 씨는 “조지아에 관광객은 없다. 오직 적과 손님이 있을 뿐이다. 당신 손에 무기가 아니라 와인잔이 들려있다면 당신은 우리의 손님이다"라고 말했다. 구소련의 일원으로 오랫동안 사회주의를 경험해서 그런지 노인들의 인상은 좀 무뚝뚝한 편이지만 말을 걸어보면 바로 미소를 보낸다.

ⓒ고재열캠핑을 즐기는 조지아 청년들. 조지아 사람들은 낭만적이다.


조지아에서 인상적인 것 중 하나는 경찰서와 경찰관이다. 예전에는 구태와 부패의 상징이었는데 지금은 투명성과 현대화의 상징이 되었다. 이것이 가능한 것은 강력한 경찰개혁 덕분이다. 전임 사카슈빌리 대통령은 부패한 경찰을 완벽하게 해체한 후 새로 경찰을 채용해 재구성했다. 과거와의 단절을 통해 조지아 경찰은 새로 태어났다. 경찰서는 투명 유리로 통창을 내서 내부가 보이도록 지었고 경찰관의 급료는 샐러리맨의 몇 배를 주어 부패에 노출되지 않게 했다. 덕분에 경찰관이 조지아 여성들에게 신랑감 1위가 되었다. 

 

국민소득이 높지는 않지만 사회복지가 잘 되어 있어서 관광객의 마음을 불편하게 하지 않는다. 초등학교 입학하는 학생에게 넷북을 지급했을 정도로 교육열이 높은 나라다. 고등학교까지 무상교육이고 노령연금도 지급한다. 쿠바처럼 의료체계도 좋은 편이다. 의대가 유명해서 인근 국가에서 유학도 많이 오는 편이라고 한다. 전반적으로 행복지수가 높은 나라여서 여행객이 기댈 마음의 여유가 있다.

ⓒ고재열조지아정교의 수도원. 이슬람교도의 박해를 많이 받았지만 관용적이다.

구소련 국가지만 조지아는 최근에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전임 샤카슈빌리 대통령은 친미 외교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등 미국 사업가들의 투자를 많이 이끌어냈다. 조지아 젊은이들도 미국 문화를 선호한다. 구소련 시대를 경험했던 노인들은 러시아어를 할 줄 알지만 젊은 사람들은 러시아어가 프랑스어나 독일어보다도 선호도에서 밀린다. 러시아 끼릴문자도 거의 볼 수 없다.

 

조지아는 관광지가 갖춰야 할 여러 요건을 두루 갖춘 곳이다. 그래서 오감이 편안해지는 곳이다. 그래서 조지아 여행은 길면 길수록 좋다. 하지만 한정된 시간 안에 조지아를 둘러보아야 하는 여행객들을 위해 꼭 들러야 할 곳을 꼽아본다. 트빌리시, 시그나기, 보르조미, 카즈베기, 이 네 곳이다. 조지아의 수도인 트빌리시는 역사가 깊은 곳이고, 성곽도시 시그나기는 낭만적인 곳이고, 보르조미는 숲과 계곡이 좋은 곳이고, 카즈베기는 설산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이 두루 만족감을 준다. 

ⓒ고재열와인은 조지아의 자존심이다. 전통방식으로 만든 와인을 마실 수 있다.

 

기자명 고재열 기자 다른기사 보기 scoop@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