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국회의원 시절 관용차로 사용하던 배우자 소유 자동차를 정치자금을 사용해 정비한 것으로 〈시사IN〉 취재 결과 확인됐다. 김 후보자는 20대 국회의원 활동 초기 남편 차량을 잠시 관용차로 사용했다. 해당 차량을 렌터카로 대체하기 약 2개월 전에 정치자금 198만원을 들여 소모성 부품을 교환했다. 일부 소모품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교체 주기가 긴 부품들인 데다, 가족 차량의 노후 부품을 정치자금으로 교체한 후 곧바로 가족에게 돌려주었다는 점에서 논란이 예상된다.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30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 충정로 사옥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승희 후보자는 이미 자동차와 관련해 정치자금을 사적 용도로 사용했다는 지적을 수차례 받은 바 있다. 김 후보자는 국회의원 시절 사용하던 관용차 렌트 보증금에 사용된 정치자금을 반납하지 않았다. 이 보증금은 국회의원 임기 종료 이후 김 후보자가 해당 차량을 사적으로 인수하는 과정에서 인수 자금을 할인하는 용도로 사용됐다. 인수 두 달 전에는 정치자금 352만원을 들여 해당 차량을 도색하기도 했다. 정치자금을 사용해 남편 명의의 자동차 보험금을 지불한 사실도 지적됐다. 김 후보자 측은 관련 보도가 나온 이후, 렌트 보증금 1857만원과 배우자 자동차 보험금 34만여 원을 선거관리위원회에 반납했다.

〈시사IN〉 취재와 최종윤·최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자료를 종합해보면, 김 후보자는 정치자금을 사용해 배우자 명의 차량을 수리하기도 했다. 문제가 된 자동차는 김승희 후보자의 남편이 몰던 2010년식 그랜저TG 승용차다. 김 의원은 20대 국회의원 임기를 시작한 2016년 5월30일부터 2017년 3월1일까지 이 승용차를 관용차로 사용했다. 2016년 11월29일에 차를 정비했다. 서울시 목동에 위치한 한 정비소에서 김 후보자는 정비를 받고, 총 198만원을 정치자금으로 지불했다.

〈시사IN〉은 이 차량의 정비 이력과 수리 견적서를 확인했다. 당시 주요 정비 내역은 다음과 같다. 6기통 엔진 점화플러그와 이그니션 코일 교체, 엔진오일 교체, 브레이크 오일 교체, 부동액 교환, 타이어 4개 교체, 전 라이닝 교환, 전 드럼 교환, 휠 얼라인먼트 등이다.

김승희 후보자 배우자 2016년 11월29일 차량 정비 내역.

김 후보자는 해당 차를 정비하기 전까지 6개월 동안 약 6000㎞를 운행했다. 엔진오일 교체, 에어컨 필터 교체 등을 제외하면 대다수 노후 부품 교체는 김 후보자의 의정활동 기간에 노후된 것이 아니라, 김 후보자의 의원 당선 이전에 남편이 사적으로 운행하며 노후된 것이라고 보는 게 합리적이다.

김승희 후보자 남편 승용차의 누적 주행거리는 2016년 11월29일 수리 당시 5만5787㎞인 것으로 확인됐다. 김 후보자가 이 차량을 관용차로 운영하기 전까지 김 후보자의 남편이 7년간 총 4만~5만㎞를 운행한 셈이다. 점화플러그, 브레이크 오일, 타이어, 브레이크 라이닝과 드럼 등을 교체 정비한 이유는 상당 부분 김 후보자의 남편이 ‘7년 동안 운행하며 발생한 노후’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사적 운행에 따른 노후 부품 교환에 공적 정치자금이 투입된 셈이다.

수리 비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타이어의 경우, 일반적인 교체 주기는 대략 3만~5만㎞ 수준이다. 6개월간 김 후보자가 주행한 6000㎞는 타이어 교체 기준에는 미달하는 거리다. 브레이크 오일, 브레이크 라이닝과 드럼 등은 운행 안전을 위해 교체해야 하는 사유가 생길 수도 있다. 그러나 수리 내역상 김 후보자는 오일류, 엔진, 휠 관련 부품을 전부 한 번에 교체했다. 각 부품의 교체 사유가 김 후보자가 운행한 ‘주행거리 6000㎞’ 때문에 발생한 단발성 정비라고 보기 어렵다.

김승희 후보자의 국회의원 시절 2016년 정치자금 사용 내역.

정치자금 총 198만원을 들여 수리한 차량은 이후 다시 김승희 후보자의 배우자가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사청문 요청안에 따르면, 김 후보자가 국회의원 시절 관용차로 사용했던 2010년식 그랜저 차량은 2022년 5월 기준 여전히 배우자의 명의로 등록돼 있다. 관용차로 사용하기 이전에 소모된 부품들을 정치자금으로 수리한 후, 다시 사적 용도로 사용했다고 볼 수 있다.

최종윤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승희 후보자는 정치자금의 사적 사용으로 이미 몇 차례 문제가 됐다”라며 “남편 차를 관용차로 이용하면서 정치자금으로 차량 소모품을 일괄 교체한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정치자금을 또 한번 사적으로 유용한 것이 아닌지 의심된다”라고 말했다.

정치자금을 이용해 과도한 정비를 받은 것 아니냐는 〈시사IN〉의 질문에 김승희 후보자 측은 “주행거리와 오랜 차량 연식 등을 고려하여 정비를 한 것이며, 정치자금의 목적과 절차에 어떠한 문제도 없는 정상적 과정이다. 정비 당시는 관용차 임차(렌트)를 할 계획이 없었고, 관용차 임차는 한참 이후에 결정된 문제다”라고 답했다.

그러나 김 후보자가 해당 승용차를 남편에게 돌려주기로 결정한 시기는 정비 시점과 그리 멀지 않다. 2017년 2월15일, 김 후보자는 정치자금으로 관용차를 렌트 계약을 맺었고 이튿날 계약금을 납부했다. 주요 부품을 교체한 뒤 78일 만에 새로운 관용차 렌트를 계약한 것이다.

자동차 정비에 소요된 정치자금 문제에 대해 김 후보자 측은 오히려 배우자 차량을 사용한 덕분에 정치자금을 상당 부분 아꼈다고 주장한다. 〈시사IN〉에 보낸 답변서에서 김 후보자 측은 “처음부터 관용차 임차(월 120만원 소요)를 선택하였다면 오히려 정치자금에서 1000만원 이상 임차비용이 소요되었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1000만원 이상 정치자금을 절약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시사IN〉 제772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자명 주하은 기자 다른기사 보기 kil@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