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IN 윤무영

이해찬을 만났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대표 임기를 8월에 마치고 은퇴했다. 4월 총선에서 180석(비례위성정당 성적 포함)을 가져오면서, 직업정치가 인생 마지막 선거를 역사적인 압승으로 마무리했다. 8월28일 퇴임 기자간담회 말고는 일절 언론에 나서지 않던 그를, 9월9일 여의도 개인 사무실에서 독점으로 만났다. 2시간을 예정한 인터뷰는 20분 더 길어져 140분 만에 끝났다.

‘버럭 해찬’은 찾아볼 수 없었다. 맡은 과업을 잘 끝내 홀가분한, 유쾌하고 배려 많은 정치가가 있었다. 그는 줄담배로 유명하다. 이날도 담배를 연이어 다섯 대 피웠다가, 취재진이 창문을 여는 걸 보고는 딱 멈췄다. 무심코 담뱃갑을 잡다 멈칫하고 내려놓는 동작을 인터뷰 내내 반복하면서도 끝내 다음 담배를 물지 않았다. 농담도 자주 했고 ‘자학 개그’도 했다. 초선 의원 시절이던 1991년 탈당했다 돌아온 일을 회고하다 “한 짓 봐서는 날아갔어야 마땅한데”라고 말해 기자를 웃겼다.

딱 하나만 물어보겠다고 해서 성사된 인터뷰였다. 20년 집권론. 이해찬은 당 대표가 된 2018년 8월 전당대회 때도 20년 집권론을 내걸었고, 올해 8월28일 퇴임 기자간담회에서도 20년 집권을 당부했다. 그는 김대중 정부에서 교육부 장관, 노무현 정부에서 국무총리, 문재인 정부에서 집권당 대표를 지냈다. 각 대통령과 관계가 그보다 긴밀했던 사람은 있었을지라도, 세 정부 모두에서 이 정도로 핵심이었던 사람은 그밖에 없다. 그에 동의하든 반대하든, 지금 집권세력의 세계관과 사고구조를 그보다 잘 보여줄 적임자는 없다. ‘20년 집권론’이라는 슬로건은 그 세계관이 응축된 결과물이다.

왜 20년 집권인가. 뭘 하려고 20년 집권이 필요한가. 민주당은 무엇을 해야 20년 집권을 해낼 수 있나. 당 대표 2년 동안 어떤 준비를 했나. 2022년 대선이 요구할 리더십은 무엇인가. 이 모든 질문이 꼬리에 꼬리를 무는 화두다. 그래서 딱 하나를 물어보는 인터뷰가 140분 걸렸다.

 

민주화 이후 3연속 집권도 없습니다. 20년 집권이면 4연속인데, 어떻게 가능할까요?

비법이야 있겠습니까. 중산층과 서민을 위한 당의 철학에 맞게 정책을 꾸준히 만들어 집행하고, 당을 민주적으로 운영하고, 인재를 영입만 하지 말고 당에서 길러내는 육성 구조를 갖춰야겠지요. 2022년에 대선과 지방선거가 있는데, 일단은 거길 통과하느냐 못하느냐 싸움입니다. 그걸 통과하면 우리는 더 강해지고 야당은 더 약해질 것 아닙니까(2022년 전국선거 두 번을 더 지면 야당은 전국선거 6연패로 몰린다). 이번에 총선을 치르면서 보니까 상대가 너무 약해요. 32년 동안 선거를 스무 번 넘게 치렀는데 이번처럼 편한 적이 없었습니다. 전략도 없고 자세도 없고, 공천을 몇 번씩 뒤집어서 ‘호떡공천’이라고도 불리고.

 

ⓒ시사IN 조남진4월15일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선거상황실에서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과 이해찬 대표(앞줄 왼쪽 세 번째, 네 번째) 등이 총선 개표방송을 지켜보고 있다.

차기 주자 중 하나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민주당 지지자들 사이에서 호불호가 크게 갈립니다.

그분이 입지전적으로 살아왔기 때문에 성격이 굉장히 강하죠. 그런 건 뭐 정치권에서는 있을 수 있는 논란이에요. 그런 게 없으면 되나. 대법원에서 무죄 받고 나서 인터뷰한 걸 보면, 본인도 일련의 과정 속에서 생각을 많이 했을 거 아닙니까. 본인 생각이 깊어진 거 같아요. 과거에 여러 논란을 만들 때와 비교해보면 그래요.

 

‘양강’이라 볼 수 있는 이낙연 당 대표는 어떻습니까?

경험이 아주 풍부한 분이지요. 기자도 해봤고 국회의원도 해봤고 도지사로 지방행정을 오래 했고. 총리를 한 2년 하면 많은 걸 알게 돼요(웃음). 그런 게 묻어나오는 것 아닌가 생각합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살아 있는 카드’입니까?

본인이 안 하겠다는 거 아녜요? 받아들여야지. 책 쓰고 이런 쪽을 원래 더 좋아하는 사람이죠.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물려줄 때, 차기를 준비시킬 의도라는 해석도 많았습니다.

그런 거 아닙니다. 나는 당 대표가 되었으니 빨리 물려줄 사람을 찾아야 하고, 노무현 대통령을 잘 알면서 재단을 이끌 역량이 되는 사람을 찾다가, 차기 준비 그런 게 아니었으니까 1순위가 유시민도 아니었어요. 그분이 고사를 해서, 다음으로 연락을 했죠, 저녁이나 먹자고. 그랬더니 안 나오려고 그래. 왜 먹자는지 뻔히 아니까(웃음). 결국 자리가 돼서 만났더니 저한테 그래요. “형님, 말씀 안 하셔도 됩니다. 오늘은 술이나 하시지요.” 나왔다는 건 하겠다고 자기가 정리를 하고 온 거지.

 

ⓒ연합뉴스2019년 9월4일 서울 종로구 원서동에서 노무현시민센터 기공식이 열렸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차기 주자라는 평가도 있고 너무 젊다는 평가도 있는데요?

일단 재판 결과를 봐야겠죠. 만약 살아 돌아온다면, 지켜봐야 할 주자는 맞습니다. 동안이라 그렇지 대선 때 55세면 어리지도 않습니다. 이재명 지사하고 별 차이도 안 나요.

 

인물을 쭉 여쭤본 이유는, 20년 집권을 위해 어떤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보는지 궁금해서였습니다.

카리스마적인 리더가 먹히는 시대가 아니잖아요 이제. 당이든 정부든 민주적으로 운영할 줄 아는 리더가 갈수록 중요해질 거라고 봅니다.

 

퇴임 기자간담회 때 “새로운 인물이 부상할 수도 있다”라고 말했는데, 무슨 뜻입니까?

정치가 얼마나 다이내믹합니까. 노무현이 그렇게 갑자기 떠오를 거라고 누가 생각했어요. 아직 대선까지 1년6개월 남았으니 시간이 많죠.

 

민주당이 배출한 대통령 세 명과 모두 근접해 일했습니다. 세 리더십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일단 공통점은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합니다. 일반인이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김대중 대통령이 집권했을 때 보니까, 생각하고 사람 만나고 일하는 양이 나보다 두 배는 됩니다. 그때 그분이 70대이고 제가 40대 중반일 때인데도 그래요. 세 분 다 마찬가지입니다. 차이라고 하면, 김대중 대통령은 진짜 인동초입니다. 참고 참고 또 참아요. 하도 억압을 받아서 그런가 싶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격정적이고 직선적이죠. 문재인 대통령은 또 굉장히 인내심이 강하고 균형을 잡으려 노력합니다. 대통령 되고 나서 더 그러는 것 같아요. 싫은 소리를 거의 안 해요. 요즘 의사 진료 거부 때 하는 얘기가 그분 성정으로 제일 센 축에 들어갑니다. 도덕적으로 수용이 안 되는 거겠죠. 코로나19 시기라는 특수성도 있지만, 그것보다도 응급실을 비워버린 게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일이죠. 그건 본인들을 위해서라도 하면 안 되는 겁니다.

 

20년 집권을 위협할 요소를 짚어보겠습니다. 청년층, 특히 20대 남성이 지지층에서 이탈하는 문제를 어떻게 보십니까?

일부가 그렇지요. 무슨 큰 흐름이라는 건 과장이라고 봅니다. 우리가 다른 연령대에 비해서 거기가 약한 것이지, 저쪽(야당)은 더 심하지 않습니까. 오늘날 청년의 삶의 조건이 4050 세대에 비해서 나빠요. 4050은 어디에 취직하느냐가 문제지 취직 자체는 걱정을 안 했고, 집도 대개 10년 일하면 장만했고 한데, 지금은 둘 다 어림없죠. 취직을 해도 종신고용도 아니고. 청년 세대가 4050의 청년 시절보다 더 불안감이 커요.

 

성별 차이는 왜 날까요?

옛날에는 여성이 경제활동을 많이 안 했지요. 지금은 안 하는 여성이 거의 없고. 남자들이 차지했던 자리가 여성들로 넘어가지 않겠습니까. 무슨 특별한 수를 내려고 하면 안 되고 정공법으로, 결국 일자리와 주거 둘을 풀어내야 합니다. 우리와 같은 소득수준에서 우리만큼 공공주택 비중이 낮은 나라가 없습니다. 공공임대주택 살면 하층민처럼 보는 이런 상태로는 곤란하지요. ‘휴거’(주택공사 브랜드인 ‘휴먼시아’와 ‘거지’의 합성어)라고 하잖아요. 이런 상태로는 안 되죠.

 

젠더 문제로 광역단체장 셋을 잃었습니다.

시대가 자꾸 변해가니까 우리도 변해야 하는데 그걸 못한 거 아니겠어요. 우리보다 윗세대 정치인들이 어떻게 살았든, 이제 가치관이 그런 시대가 아니잖아요. 사실 우리는 깜짝깜짝 놀라죠. 젊은 사람들의 의식이 저렇게 발전해가는구나 놀라죠.

 

고 박원순 시장 사건은 위기라고 느꼈습니까?

위기라기보다는, 당일에는 사실 자체를 파악을 못했으니까. 일단 사실을 파악하자고 했는데, 정작 본인이 그리 되어버렸으니 사실을 파악할 수 없는 상황이 된 것이죠. 한 가지 우리가 반성하는 점은 광역단체장이 세 번이나 연이어 이리 되다 보니까, 뭐랄까 당의 기강이 해이해진 거 아니냐는 반성은 했지요.

 

서울과 부산 보궐선거 후보는 내야 합니까?

정당이 선거에 후보를 안 낸다는 건 무책임한 겁니다. 그건 논란거리가 아닙니다. 어떤 후보를 내느냐,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후보를 내느냐가 중요하지, 내느니 마느니 논란은 정당의 역할을 포기하는 겁니다.

 

박원순 시장을 조문하던 날 한 기자와 설전을 벌였는데?

장례식장이잖습니까. 예의가 아니라고 했어요. ‘나쁜 자식’이라고 한 건 그 기자한테 한 말이 아니고 돌아 나오면서 혼잣말을 한 건데, 또 어떤 기자는 ‘호로자식’이라고 했다고 쓰고, 언론이 안 좋은 태도를 보였다고 생각합니다.

 

한반도 평화체제가 임기 초만큼 전망이 밝지 않은데요?

하나 강조하면, 한반도 평화체제는 필수입니다. 가고 말고 선택할 일이 아니에요. 그러니까 끊임없이 노력을 해야죠. 하노이(2019년 2월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일이 꼬인 게 아주 아쉽지요.

 

20년 집권을 책임져야 할 후배 정치가들에게 당부할 말이 있습니까? 눈에 띄는 재목은요?

이름을 거론할 건 아니지만 내가 볼 땐 많이 있어요. 지금까지 결과만 갖고 판단할 수 없습니다. 뒤늦게 발전하는 사람이 있고 먼저 가다가 발전 못하는 사람도 있고 하지 않겠어요? 제일 중요하게 보는 건 ‘퍼블릭 마인드’입니다. 생각, 정책, 생활 모든 게 총체적으로 공적인 사고방식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모든 걸 구조적으로 볼 줄 알고, 통시적으로도 공시적으로도 다 보고, 균형을 잡을 줄 알고. 생각도 중요하지만 자세도 중요해요. 제가 공무원 교육을 가면 늘 하는 이야기가 ‘삼실’입니다. 진실·성실·절실. 이 자세가 퍼블릭 마인드의 기본입니다.

 

현실정치를 은퇴하기에 이른 나이는 아닙니까?

은퇴 선언 벌써 했잖아요. 얼마나 오래 했는데요. 32년을 했어요. 회고록을 쓰려고 합니다. 한반도 평화체제를 위해서도 일을 하려 하고요.

 

* 인터뷰 전문은 판매중인 〈시사IN〉 679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구독 - https://subscribe.sisain.co.kr/

 

기자명 천관율 기자 다른기사 보기 yul@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