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샐러리맨 신화 이룬 컴도저/ 청계천을 복원하며 국민 앞에 섰네/ 밀짚모자 눌러쓰고/ 행상하던 고교 시절/ 3년 내내 전교 1등/ 새벽시장 상인 덕에/ 넝마 치우는 일 맡아 대학 나왔네/ 끝없는 도전정신/ 한반도 대운하 경제건설/ 한반도 대운하 환경개선 관광개발/ 선진한국 활짝 여네~.”

이명박 대통령의 일생을 찬양하는 이 노래가 요즘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퍼지고 있다. 이른바 ‘한반도대운하재단’(재단)이 만든 ‘한반도 대운하노래’ 가사이다. 지난해 4월 정부에 등록을 마친 뒤 서울 여의도 삼도빌딩에 사무실을 둔 재단은 꺼져가는 대운하 불씨 살리기 전위대를 자임한 민간단체다. 이미 전국 16개 시·도지부 조직 구성을 마치고 현재 읍·면·동 조직 만들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회원수는 1만여 명.

재단의 주요 인물과 약력을 보면 지난 대선 때 한나라당이나 MB 캠프에서 대운하 추진 기구에 몸담았던 이들과 이 후보 진영의 이런저런 특보단이 다수를 차지한다. 팔마종합건설 회장인 김주성 재단 이사장은 대선 당시 한나라당 한반도 대운하특별위원회 서울시 본부장을 맡았다. 그 밖에 대선 후보 시절 MB 캠프 노동위원회 특보단장을 지낸 백용성 재단 특보단장, 정책특보를 지낸 정인태 중앙전략기획실장 등 15명 안팎의 재단 주요 간부가 한나라당 출신이다.

“깜짝 놀랄 인물들이 재단 돕는다”

여의도 재단 사무실 벽에는 이명박 대통령과 김주성 이사장이 나란히 찍은 사진이 걸려 있다. 그 옆에는 지난해 말 4대강 정비 사업 기공식 때 안동 낙동강 가에서 한승수 총리와 김 이사장이 함께 찍은 사진도 걸어두었다. 정부와 깊은 교감 아래 재단이 움직인다는 인상을 심어주는 장면이다.

1월20일 취재진은 김주성 이사장과 사전 인터뷰 약속을 하고 이 재단 사무실을 찾았다. 하지만 기자는 “〈시사IN〉이 그동안 대운하에 비판적 논조를 보인 것을 뒤늦게 알고 ‘혈압이 뻗쳐’ 인터뷰에 응하지 않기로 했다”라는 말을 들으며 봉변당하듯이 쫓겨나야 했다.

대신 정인태 재단 전략기획실장이 한 시간여에 걸쳐 재단 현황을 설명했다. “대운하를 못하는 현실 탓에 우리도 이렇게 속상한데 제1공약으로 내세운 대통령은 오죽하겠는가. 그래서 이렇게 울분에 차 찬성하는 국민도 있으니 대통령이 부디 대운하를 포기하지 말라고 응원하는 차원에서 재단을 만들었다.”

재단은 지난해 6월 말 이명박 대통령이 “국민이 반대하면 대운하를 추진하지 않겠다”라고 대국민 선언을 한 직후 본격적으로 대운하 지지 운동을 펼치기 시작했다. 인터넷에 ‘한반도 대운하신문’이라는 사이트를 개설해 홍보전을 적극 펼치는 한편 전국적으로 회원 가입 운동을 펼쳐왔다. 현재 전국 시·도·군·구 단위까지 조직 결성을 완료하고 읍·면·동 조직 인선 작업을 벌이는 중이라고 한다. 간부는 주로 김주성 이사장 사조직 중심으로 추천해 임명한다.

재단의 조직 결성 포부를 보면 과거 새마을운동 당시 전국 방방곡곡에 거미줄처럼 얽힌 조직을 연상케 한다. 차이가 있다면 이들의 조직 구성은 관 주도형이 아니라 재단 이사장·간부와 친분이 있는 지인끼리 이너서클을 만드는 형식으로 구성된다는 점이다. 특히 영향력 있는 시·도 위원장이 인맥에 따라 시·군·구 본부장을 추천하고, 이들 본부장은 같은 방식으로 읍·면·동 지부장을 추천해 조직을 만든다고 한다.
 

지난해 12월29일 낙동강 정비 사업 기공식장에서 한승수 총리(맨 오른쪽)와 자리를 함께한 한반도대운하재단 김주성 이사장(맨 왼쪽).

새해 들어 이 재단은 정부의 녹색성장 구호에 재빠르게 편승해 인터넷 〈녹색성장신문〉을 도메인 등록했다. 또 정부가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을 내놓자 이를 조직 결성으로 연결하고 있다. 종합건설사를 운영하는 김주성 이사장이 영리사업으로 신재생에너지사업에도 손댔던 경험을 활용해 전국의 대체에너지 사업가를 재단으로 결속하는 작업에도 박차를 가한 것.

이런 사정 때문에 대운하 찬성론자 가운데서도 이 재단의 순수성과 미래에 대해 의구심을 보이는 이들이 적지 않다. 또 다른 대운하 지지 단체를 이끄는 한 간부는 “한반도대운하재단이 순수 민간운동이라 하지만 조직 결성 과정부터 이권 얘기가 나오고, 그 결과 자리를 둘러싼 잡음이 생기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재단 정인태 실장은 “김주성 이사장이 사비를 털어 운영하며, 대부분 인건비도 받지 않고 오로지 대운하 성공을 위해 자원봉사하는 심정으로 활동한다”라고 반박했다. 그는 이어 “지금은 본인들 요청으로 공개하지 않지만 조만간 깜짝 놀랄 만한 분들이 재단을 돕고 있다는 사실을 발표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깜짝 놀랄 만한’ 인물들이란 이명박 정부에서 한반도 대운하 정책을 주도하다 2선으로 물러선 일부 실세를 말한다. 한반도 대운하연구회를 이끈 장석효 전 대통령직인수위 대운하 TF 팀장이 대표적으로 거론된다. 장석효 전 팀장은 기자의 확인 요청에 “내가 직접 나서지는 않고 대운하를 지지하는 단체면 어디든 돕는다. 4대강 사업이 성공하려면 배를 띄워야 한다”라며 정부가 운하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19쪽 인터뷰 기사 참조).

재단은 오는 3월 착공하는 경인운하를 한반도 대운하의 첫 삽으로 만들겠다며 이를 위한 대규모 결의대회를 준비하고 있다. 이미 지난해 12월 대운하 반대 여론에 정면으로 맞서 부산 벡스코에서 운하 지지 결의대회를 열었고, 오는 2월13일에는 서울에서 5000여 명을 동원한 ‘한반도 대운하 촉구 수도권 결의대회’를 열어 대대적인 세 결집을 시도한다는 것이다.    

올봄 한반도 남쪽 곳곳에서는 ‘대운하 대격돌’ 전운이 감돌 것이다. 한반도대운하재단 외에도, 정부의 4대강 정비사업 착공과 경인운하 발표를 시작으로 움츠렸던 대운하 찬성론자들이 질세라 전국 단위 조직 재건과 세 과시 작업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공공연히 올봄에 강가로 나가 운하 반대 여론에 결연히 맞서겠다는 입장을 밝힌다.

정부가 녹색성장을 표방하면서 기존 한반도 대운하 추진 세력은 다양한 조직으로 대운하 추진 공간을 마련하고 있기도 하다. 최근 대운하를 지지했던 정치권과 외곽단체 인사들은 보수우익 환경운동 단체로 옷을 갈아입었다. 지난해 12월 발기인대회를 열고 오는 2월13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전국 단위 결성 총회를 갖는 ‘부국환경포럼’(포럼)이 대표 조직. 부강한 나라가 환경을 지킨다는 뜻으로 만든 이 단체는 대운하 반대운동의 선봉에 섰던 환경운동연합이 회계 비리 사건 수사로 활동이 위축되면서 ‘이제부터 환경운동은 우리가 맡는다’며 야심찬 도전장을 내밀었다.

‘부국포럼’에 이재오계 정치인 등 힘 센 사람 포진

포럼 참여 면면을 보면 MB정부 ‘대운하 전도사’의 화려한 집합장이다. 이재오 전 최고위원·윤건영 전 의원과 함께 한나라당 내 대운하 3총사로 불리던 박승환 전 의원이 포럼 대표를 맡았다.

MB의 최측근 인사로는 대운하 최초 입안자로 알려진 류우익 전 대통령실장과 추부길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발기인에 합류했다. 특히 대선 때 한반도 대운하추진본부장을 지냈고, 〈운하야 놀자〉라는 단행본을 펴낸 추부길 전 비서관은 최근 ‘아우어뉴스미디어그룹’이라는 인터넷 언론사를 만들어 행보가 주목된다. 4대강 사업 등 각종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세력에게 조직적으로 대항하는 구심점을 인터넷 언론으로 보고 서울 서초구 방배동에 법인 사무실을 낸 것이다. 등록 자본금 5000만원으로 시작했지만 신문과 방송을 겸하는 ‘아우어뉴스미디어 그룹’은 대통령 지인과 지지자가 줄지어 투자하겠다고 나서 곧 자본금이 20억원 규모로 늘어날 계획이다.
 

ⓒ뉴시스4대강 정비 사업과 경인운하 발표를 계기로 이명박 정부 초기의 청와대 핵심과 우파 시민단체 인사들이 ‘부국환경포럼’에 둥지를 틀고 대운하 추진 운동에 힘을 보태고 있다. 왼쪽부터 류우익 전 대통령실장·추부길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서경석 목사.

현직 정치인 가운데는 한나라당 대운하 전도사의 좌장 이재오 전 최고위원 계열의 진수희·차명진·강승규·안홍준 의원 등이 포럼에 참여했다. 그 밖에 우파 기독교사회운동연합 서경석 목사, 대운하 공약 싱크탱크인 이화여대 환경공학과 박석순 교수, 안경수 인천대 총장, 최석진 전 환경교육학회장, 이영해 전국포럼연합회장 등 정·관·학계 인사 100여 명이 발기인으로 이름을 올렸다. 이 대통령이 후보이던 시절 대운하 자문단에 참여한 교수 100여 명도 포럼에 합류했다. 포럼은 청와대와도 관련을 맺으려 한다. 최근 발족한 대통령 직속 녹색성장위원회에 포럼 회원이 다수 참여할 것으로 알려진 이유다. 녹생성장위원 후보로는 박태주 환경정책평가연구원장, 황기연 한국교통연구원장 외에도 몇몇 대운하 자문교수단 인사가 거론된다.

이처럼 강호에 숨어 지내던 MB의 대운하 심복들이 힘을 합쳐 집결해서인지 기업체도 눈치 보기 바빠졌다. 후원금을 싸들고 어떻게든 포럼에 줄을 대는 현상이 생긴 것이다. 이에 대해 포럼 박승환 대표는 “여러 대기업이 후원하겠다고 접촉해오지만 환경부에 사단법인으로 등록할 때까지만 기다려달라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후원하겠다는 대기업 많다”

지역별 발기인대회를 계속 열고 있는 포럼은 전국적으로 2만여 명의 회원 조직으로 확대해 앞으로 대운하 추진 운동은 물론 환경과 개발의 조화를 도모하는 각종 정책을 마련해 정부에 제시하는 대안환경운동 집단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포럼 박승환 대표는 〈시사IN〉과 만나 “대운하 사업은 반드시 해야 한다. 다만 건곤일척의 승부수보다는 점진적 접근법을 쓰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24~25쪽 인터뷰 기사 참조).

포럼에 둥지를 튼 대운하 추진 세력은 국민의 대다수 반대 여론에 대해서는 아랑곳하지 않는다. 다만 ‘우리가 노력을 하지 않아서’라고 넘긴다. 대운하 공약을 놓고 여야 간 격돌이 벌어졌던 17대 국회 마지막 국감장에서 찬성과 반대 목소리가 함께 떠드니 여론이 비슷하게 갈렸듯이 지금도 찬성 단체들이 나서서 정부와 은밀히 공조해 떠들면 반대 여론을 얼마든지 되돌릴 수 있다는 자신감이다.

대외적으로 순수 우익 환경운동단체를 표방한 포럼은 “기존 좌파 민간 환경운동 단체가 기업·정부와 지나치게 유착했다”라고 도덕성을 질타하며 보수 대안환경운동을 자임했다. 그러나 이들이 정부와 호흡을 맞춰 추구하려는 운동 방식을 보면 과거보다 더한 유착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으리라 보인다.
 

ⓒ뉴시스4대강 정비 사업 기공식 날인 지난해 12월29일 대운하를 반대하는 시민단체 회원들이 ‘4대강 정비 사업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MB의 대운하 전위대 역을 맡은 전·현직 정치인들이 포럼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데 대해 포럼 내부에서 파열음도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한 포럼 발기인은 “개인적으로 대운하는 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이지만 강은 살려야 한다고 보고 참여했다. 운하 찬성 목소리에도 여러 스펙트럼이 있는데, 과거 대운하 추진 세력이 흑백 논리처럼 모든 포럼 참여자를 무조건 대운하로 끌고 가려고 해서는 안 된다”라고 말했다.

포럼 발기인으로 참여한 서경석 목사도 최근 자신의 홈페이지에서 “부국환경포럼은 순수한 지역의 토착 목소리를 대변하는 자율적이고 자생력 있는 단체가 돼야 한다. 정부에서 군불 지피는 단체를 여럿 만들었지만 동원된 사람에게서 자생력을 기대할 수 없다. 정치인은 빠져야 한다”라고 쓴소리를 냈다. 물론 그런 서 목사 역시 4대강 정비 사업이 각각 소운하로 개발돼야 한다는 소신에는 변함이 없다.

지난해 촛불 정국 이후 뿔뿔이 흩어졌던 대운하 지지 세력이 소리 없이 뭉치고 있는 또 다른 조직으로는 ‘녹색미래실천연합’(녹실련)이 있다. 녹실련은 기존 친환경물길잇기전국연대·디지털미래연대 등 대운하 지지 단체가 중심이 돼 정부가 표방한 녹색성장을 외곽 지원한다는 목적으로 출발했다. 현재 녹색환경포럼·전국자연보호중앙회·선진미래연대·한국신체장애인복지회 등 67개 단체가 가입해 자칭 회원 수는 130만여 명에 이른다. 대표는 김시약 녹색환경포럼공동대표, 김대희 대구경북시민연대 상임대표, 정형근 애플녹색전국연합 이사장 등이 공동으로 맡고 있다. 단체 운영 실무는  한재욱 박사와 김진홍씨가 담당한다.

정부의 녹색성장을 국민의 녹색성장으로 이어나간다는 슬로건을 내건 녹실련은 대운하 사업도 녹색성장의 하위개념으로 바라본다. 녹실련 한재욱 홍보기획위원은 “녹실련에는 친환경물길잇기 지지운동을 했던 단체가 많이 참여하고 있지만 대운하에 찬성하지 않는 회원 단체도 일부 있어 대운하 문제가 떠오르면 다시 회원단체의 총의를 물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청와대, 대운하 지지 세력 은밀히 지원

녹실련은 참여정부 당시 정부가 시민운동을 육성한 것은 잘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기존 주류 시민운동단체의 상당수가 총선 대선에 정치적 편향성을 띠었는가 하면 일부는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부인하는 좌파였다"고 규정하고 시민운동을 바로 세우겠다는 포부를 앞세운다. 창립 취지문에는 일부 언론과 시민사회단체의 녹색성장에 대한 딴죽걸기에 정면으로 맞서 법적 대응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의를 제기한다는 내용도 들어 있다. 한재욱 위원은 이에 대해 “〈PD수첩〉이나 〈그것이 알고 싶다〉 등 보도·탐사 프로그램이 녹색성장을 의도적이고 악의적으로 편집할 경우 반드시 이의를 제기해 짚고 넘어가겠다는 뜻이다”라고 말했다.

녹실련은 한반도대운하재단이나 부국환경포럼에 비해 자신들은 순수 NGO라고 강조하는 편이다. 그러나 이들도 정부의 녹색성장 정책을 국민에게 총력 홍보하는 전도사 구실을 자임한다는 점에서 근본적으로 차이가 없어 보인다. 

한반도 대운하 추진과 녹색성장 국민운동을 주창하며 경쟁적으로 전국 단위 조직화에 나서는 외곽단체의 본격 활동은 이명박 대통령의 ‘대운하 우회전략’과도 무관치 않다. 청와대는 최근 대통령 직속 녹색성장위원회를 만들어 대운하에 찬성하는 인사들을 참여시킬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또 야권으로부터 대운하 전초 사업이라 의심받는 4대강 정비 사업 등을 전담 지원할 비서관직도 신설했다.

정부는 겉으로는 4대강 정비 사업이 운하와는 무관하다는 주장을 되풀이한다. 하지만 운하 논란의 본산인 대통령 본인은 이에 대해 아무 언급이 없다. 결국 대운하 찬성 여론이 늘어나기를 기다리는 대통령의 의중을 간파하고 기존 대운하 지지 세력이 급격히 세를 모아가는 형국이다.

최근 대운하 지지 세력이 녹생성장운동으로 결집하는 과정에는 청와대가 뒤로 개입한다는 낌새도 감지된다. 녹실련으로부터 회원가입 요청을 받았다는 서울의 한 시민운동단체 대표는 “최근 청와대 비서진을 만났더니 ‘흩어져 있으면 지원하기 어려우니 한데 모여 움직여달라’고 넌지시 종용하더라”라고 전했다.

대운하 지지 운동을 벌이는 민간단체들의 속내도 크게 다르지 않다. 한반도대운하재단 관계자는 “지금은 운하 지지 단체가 흩어져 있지만 결국 상위 단체를 만드는 과정이 불가피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박승환 부국환경포럼 대표도 “대운하 반대론자들에 맞서 떠들어줘야 한다는 점에서 정부나 운하 지지 민간단체들이 전략적 공유를 하게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기자명 정희상 기자 다른기사 보기 minju518@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