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 표완수

“박권상 주필은 재직 시 ‘창간 동지’라는 표현을 즐겨 썼습니다. ‘동지’의 참뜻과 참모습이 사라진 이 시대, 우리는 이 동아리 의식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표완수 부장님이 떠날 때 우리는 창간 동지라는 말을 새삼 떠올렸습니다. 의욕과 열정이 넘치는 기자를 말할 때 우리는 표 부장을 늘 말할 것입니다. 그만큼 〈시사저널〉에 이바지한 바 크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표 부장님을 떠올리듯 우리와 함께했던 지난 2년간이 늘 좋은 기억으로 되살아나길 바랍니다. 1991년 11월 〈시사저널〉 기자협의회 일동.”

인천국제공항이 바라보이는 영종도 바닷가 저의 집 책상에 놓여 있는 손잡이 달린 주석 컵 밑면에 새겨 있는 제 소중한 과거의 한 장입니다. 17년도 더 지난 지금 〈시사IN〉으로 이름을 바꾼 이곳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옛 후배들과 다시 만났습니다. 그 후배들의 새 후배들과도 만났습니다. 저는 놀랐습니다. 작업환경은 예전만 못하지만, 사무실 분위기와 구성원들이 풍기는 느낌이 어쩌면 저렇게도 바뀌지 않았을까. 세월의 그림자만 언뜻언뜻 그들의 얼굴과 머리카락에 스칠 뿐 그 시절의 순수와 열정은 하나도 달라진 게 없습니다. 저는 마음으로 그들에게 머리를 숙입니다.

아울러 독자 여러분께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제가 다시 돌아올 수 있었던 것은, 독자 여러분의 따뜻한 관심과 사랑 덕분입니다. 변함없는 여러분의 애정이 그들의 순수와 열정을 고스란히 지켜주었고, 그 위에서 〈시사IN〉이 탄생했기 때문입니다.

감사의 마음을 담아 이제는 발행인으로서 저는 독자 여러분께 몇 가지 약속을 드립니다. 첫째, 우리는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인 것처럼 보도하지 않을 것입니다. 당연한 이야기를 새삼스럽게 하느냐는 분이 계실지 모르지만, 우리 언론은 아직 그 수준을 벗어나지 못한 게 현실입니다. 둘째, 우리는 사실과 의견을 엄격히 구분할 것입니다. 이전에 〈시사저널〉 편집국장을 역임한 김훈 작가가 어느 인터뷰에서 지적했듯이, 우리 언론은 아직도 의견을 사실인 듯 전달하고 사실을 의견인 것처럼 이야기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셋째, 우리는 사실을 왜곡하지 않고 전달하되 그 속에 깔려 있는 진실을 드러내 보이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시사IN〉은 우리 언론의 자부심이자 최후의 보루가 될 것을 다짐합니다. 우리는 권력·금력을 포함한 외부의 어떠한 압력도 거부할 것입니다. 또한 자신의 오만과 편견으로부터 자유롭기 위해 항시 노력할 것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끊임없는 애정과 따끔한 질타를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09년 2월 7일      〈시사IN〉 발행인

기자명 표완수 (〈시사IN〉 발행인) 다른기사 보기 wspyo@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