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IN 한향란풍욕(위)은 150m를 전력 질주한 효과를 맛볼 수 있다.
단식의 장점은 한둘이 아니다. 우선, 준비가 따로 필요없다. 의지만 꼿꼿하면 누구나 당장 시도할 수 있다. 비용도 적게 든다. 그러나 명심해야 할 것이 있다. ‘의지를 쉽게 굽히지 말라’는 것이다. 중도 포기만큼 단식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것은 없다. 그런 의미에서 단식 중간 중간에 마시는 산야초 효소액과 죽염수, 감잎차 등은 꽤 고마운 존재다. ‘단식 도우미’들은 배고픔을 잊게 해서 의지를 더 단단히 붙들어매준다. 풍욕이나 된장 찜질 등도 단식이나 건강에 효험이 있는 도우미다. 이같은 도우미를 더 가치 있게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바로 실생활에서 활용하는 것이다.

산야초 효소는 풀·채소·과일·해조류 100여 가지를 황설탕과 약간의 올리고당으로 발효시켜 만든다. 생수와 10대1 또는 6대1로 희석해 마시는데, 양질의 당분과 천연 미네랄 그리고 비타민으로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킨다. 죽염은 적당히 섭취하면 뼈가 튼튼해지고, 피가 맑아진다. 또 소화 기능과 면역력이 강화된다. 물 98~99%에 죽염 1~2%를 희석해 만든 죽염수는 죽염과 비슷한 효능을 나타낸다. 감잎차도 인체에 이롭다. 인체에 필요한 비타민 C가 무려 레몬의 20배나 들어 있다.

풍욕도 잘 따라 하면 노폐물 배출, 혈액순환 증진, 간·신장 기능 강화, 피부 탄력 강화,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 ①우선, 창문을 활짝 열어 공기 소통이 잘되게 한다 ②옷을 홀딱 벗고 담요(여름에는 얇고, 겨울에는 두꺼운 이불)를 덮고 1분간 조용히 쉰다 ③담요를 벗고 20초 동안 손바닥을 마찰해 눈을 마사지한다 ④다시 담요를 덮고 1분간 쉰다 ⑤담요를 벗고 30초간 손바닥으로 양쪽 귀를 문지르고 입을 크게 벌려 소리 내는 동작을 취한다 ⑥담요를 덮고 1분간 쉰다 ⑦담요를 벗고 40초간 두 손으로 머리를 마사지한다 ⑧담요를 벗고 1분간 쉰다 ⑨담요를 벗고 50초간 상체를 전부 문지른다 ⑩담요를 덮고 1분간 쉰다 ⑪담요를 벗고 왼쪽 하체를 60초간 마사지한다.

ⓒ시사IN 한향란죽염수 등 ‘단식 도우미’.
이후 동작부터는 담요를 덮는 시간이 1분30초~2분으로 늘어난다. ⑫담요를 덮고 1분30초간 쉰다 ⑬담요를 벗고 오른쪽 하체를 70초 마사지한다 ⑭담요를 덮고 1분30초간 쉰다 ⑮담요를 벗고 80초간 스트레칭이나 (원하는 곳의) 마사지를 한다 ⑯담요를 덮고 1분30초간 쉰다 ⑰담요를 벗고 90초간 역시 마사지나 스트레칭을 한다 ⑱담요를 덮고 2분간 쉰다 ⑲담요를 벗고 100초간 몸을 움직여 마사지나 스트레칭을 한다. 이후 세 번 더 담요를 덮고 2분씩 쉰 다음, 역시 담요를 벗고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로 몸을 자극한다.  

단식 중에 실시하는 된장 찜질과 관장도 건강에 유익하다. 수수팥떡에 따르면, 된장 찜질은 숙변 제거에 도움을 준다. 준비물은 왜된장·온찜질팩·복대·거즈·비닐 등. 된장을 배꼽 주위를 덮을 수 있는 크기(너비 25~30cm, 두께 5mm)로 반죽하고, 그것을 배꼽 위에 두꺼운 종이를 놓고 펼친다. 반죽 위에 다시 신문을 덮고 온찜질팩을 올린 뒤 복대로 고정한다. 4시간 이상 찜질하고, 끝난 뒤 관장을 한다.

기자명 오윤현 기자 다른기사 보기 noma@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