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한 번 겪은 일인 것이다. 10년 전, 그때의 적은 P2P로 음원을 공유하는 사이트, 즉 소리바다였다. 한국음반산업협회를 비롯한 음악업자들은 아마 소리바다만 작살내면 불법 음원은 근절되고, 그렇게 되면 그 과실이 온전히 자기 손으로 들어올 것이라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당시 콘텐츠진흥원의 음악산업팀장으로 재직하며 그들 편에서 ‘불법 서비스’ 소리바다를 족치는 일의 전방에 서 있던 김태훈은 정말로 소리바다가 음악 산업을 말라 죽게 하는 마왕이었는지 의문을 제기한다. 오히려 새로운 유통 플랫폼의 떡잎이던 소리바다를 음악 산업과, 그때 막 콘텐츠 산업에 뛰어들려던 이동통신 대기업이 밟아 죽여버렸다고 그는 생각한다. 이런 문제의식에서 소리바다 창업자 양정환과 함께 쓴 책이 〈소리바다는 왜?〉이다.
물론 이 책의 주장에 온전히 동의할 수 있는 건 아니다. 그럼에도 이 책이 의미를 갖는 건 모든 이들이 자기 나름의 사정을 가지고 있고, 그 같은 사정에 입각해 접근하지 않는 한 문제 해결은 이뤄지지 않는다는 점을 새삼 상기시킨다는 점이다. 불법의 온상처럼 보이던 소리바다는 새로운 음악 사업의 꿈을 꾸고 있었고, 아마 갈등 당사자들이 그런 면을 고려해 접근했다면 좀 더 좋은 그림을 그릴 수 있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서, 맹렬한 성토의 대상이 되고 있는 대기업들, 그들만 족친다고 뭐가 해결이 될 것 같지는 않다. 일단 얽히고설킨 생태계의 여러 이해 당사자들을 이해하고 그들이 공생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물론 이 과정에서 대기업의 영향력은 상당할 것이다. 그 못지않게 지금의 헐값 가격 구조의 형성에 기여한 음악 소비자들의 책임 역시 무시할 수는 없다. 아마 이걸 전체로 인식할 때 문제를 풀 실마리가 만들어질 것이다. 그리고 〈소리바다는 왜?〉는 모든 걸 떠나 제대로 된 자료도 역사도 남아 있지 않은 한국의 음악 산업에서 한 사건에 대해 나름대로 정리하는 사료로서 충분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
“나는 개, 너는 쥐” 달빛요정 스러지다
“나는 개, 너는 쥐” 달빛요정 스러지다
장일호
‘달빛요정’이 누워 있는 관 위로 그의 손때 묻은 기타도 함께 누웠다. 바람은 스산했다. “진원아, 가지마. 미안해”라고 한 지인이 울부짖었다. 숨죽여 훌쩍이던 가족‧지...
-
벌 받는 기분으로 다시 찾은 ‘이상한 나라’
벌 받는 기분으로 다시 찾은 ‘이상한 나라’
문정우 대기자
파업은 죽음과 닮았다. 죽음은 그림자처럼 언제나 주변에 머무는데도 우리는 평소에는 그것을 까맣게 잊고 살아간다. 파업도 마찬가지이다. 텔레비전에서, 길거리에서 사람들이 머리띠를 매...
-
“정치, 욕만하지 말고 직접 합시다” 실전 매뉴얼
“정치, 욕만하지 말고 직접 합시다” 실전 매뉴얼
김경태 (북하우스 편집장)
“정치, 욕만 하지 말고 직접 해보자!”라는 콘셉트에서 시작된 〈도시생활자의 정치백서〉는 정치 평론서도 이론서도 아닌 신개념의 정치 실용서다. 평범한 도시 생활자의 처지에서 당장 ...
-
세계 두번째로 등록금 비싼 나라는?
세계 두번째로 등록금 비싼 나라는?
장일호 기자
대학 등록금 때문에 학부모가, 학생이 줄줄이 죽어나가도 놀랍지 않은 나라. 경제 규모는 세계 15위, 1인당 국민소득은 세계 49위이지만 대학 등록금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비싼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