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국장의 편지

[독자 IN] 독자와의 수다·퀴즈in 말말말·캐리돌 만평 와글와글 인터넷·김경수의 시사 터치 포토IN

[커버스토리]

박근혜의 꼼수냐 촛불의 기세냐 '진퇴 문제를 국회의 결정에 맡기겠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3차 대국민 담화 이후 정치권이 요동치고 있다. 새누리당 비박계는 탄핵 대오에서 이탈했다. 야 3당은 계속 공조하고 있지만 탄핵 가결 가능성은 낮아졌다.

[커버스토리] 특검이 풀어야 할 세 가지 숙제 박근혜 게이트를 파헤칠 박영수 특별검사가 윤석열 검사를 수사팀장으로 내정하는 등 본격 채비를 갖추고 있다. 수사 대상은 15가지다. 박 특검은 '세월호 7시간' '최태민 유사종교' 문제도 다룰 수 있다고 언급했다. 역사가 그를 유죄로 할 수 있을까? 주치의는 허수아비, 진료도 비선이었다 "한식재단은 권력의 노리개였다" 반기는 사람은 많은데 반기문은 갸우뚱  

 

[정치] "탄핵안 부결되면 '대국민 사기' 드러날 것" 정의당은 최순실·차은택의 국정 농단을 '박근혜 게이트'로 규정하고 원내 정당 중 처음으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다.

[사회] "교과서라 부르기도 민망한 원고 뭉치" 11월28일 국정 역사 교과서 현장검토본이 공개됐다. 박 대통령의 '아버지 헌정 교과서'가 아니냐는 그간 의혹은 사실에 가까웠다.

[국제] 미국의 배설구에서 반미 국가로 거듭나다 피델 카스트로 전 쿠바 국가평의회 의장이 11월25일 숨졌다. '마지막 혁명가' '독재자', 그에 대한 평가는 엇갈린다. 동작 그만! 투표기 해킹이냐?

살인을 저질렀으나 시체는 없었다

[건강] 수술을 왜 하니? 90%가 그냥 낫는데 목 디스크 탈출증의 90%는 가만히 두어도 정상으로 회복된다. 자세를 바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문] 학교의 속살/'왜?'라는 질문이 피어나는 교실 극단의 시대를 산 최후의 20세기 인물 박정희가 물었다 "금관 나올까?"

〈시사IN〉 본격 시사만화 Burn the heretic

[문화] 힙합은 혐오로 세상을 구원하지 않는다 산이와 DJ DOC의 신곡은 여성혐오 비판을 피해갈 수 없다. 누군가에게는 여성혐오 문제가 '시국'보다 더 크고 중요하다. TV 데모크라시/ 현실의 물길 위에 영화의 뱃길이 지난다 그림의 영토/오래 보아야 '숨은 사랑'이 보인다 촛불의 바다에서 피델의 부음을 듣다 아빠가 차려주는 밥상/그 어려운 브라우니를 김세윤의 비장의 무비/ 그게 시작이었나, 아니, 끝이었나 덕후의 달력/오노는 "오늘도 멋져" 새로나온 책·기자가 추천하는 책 사람IN/거리에선 그가 유재석 프리스타일·취재 뒷담화 시사에세이/촛불은 민생이다

 

 

 

 

 

기자명 고제규 편집국장 다른기사 보기 unjusa@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