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서비스팩’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KB국민 다담카드’가 출시 7개월여 만에 발급좌수 20만좌를 돌파했다.

그만큼 ‘KB국민 다담카드’가 고객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음을 보여준다.

‘KB국민 다담카드’는 지난해 11월 첫 선을 보인 이후 고객들로부터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대표상품이다. KB국민카드의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설계된 상품으로, 20~30대 Youth 고객을 위한 ‘KB국민 청춘대로카드’와 50대 이상 시니어 고객을 위한 ‘KB국민 골든라이프올림카드’와 더불어 KB국민카드의 라이프사이클 기반 상품 체계를 구성하는 핵심 상품이다.

‘KB국민 다담카드’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혜택과 서비스를 모두 담고 있다는 의미의 상품명에 걸맞게 대중교통, 이동통신요금, 주유소, 해외가맹점, 여행, 영화/놀이공원 등 6개 생활 밀착 업종에 대한 할인과 함께 고객이 자유롭게 선택한 서비스팩 영역에서 포인트리 적립 혜택을 한 장의 카드로 모두 누릴 수 있는 ‘원(One)카드’ 형 상품이다.

 KB국민 다담카드 고객의 경우, ▲생활 ▲교육 ▲쇼핑 ▲직장인 ▲레저 5개 유형의 ‘서비스팩’ 중 필요한 서비스팩으로 언제든지 자유롭게 변경(월 1회, 연 4회 이내) 할 수 있어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와 더불어 ▲ 연간 카드 이용 실적에 따라 최대 1만2천점까지 포인트를 추가 적립해주는 ‘리워드 서비스’ ▲ 온라인 거래 시 스마트폰에 카드를 터치하면 일회용 OTP번호가 생성되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OTP 서비스’ ▲ 보유한 포인트리를 기부하면 기부한 포인트리의 10%를 재적립 해주는  ‘기부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도 함께 제공된다.

김국민이라는 직장인의 생활을 예로 들면, 이 고객이 직장인팩을 선택했다면 점심 때 이용한 음식점 업종과 커피 업종에서 각각 5%, 7% 포인트 적립을 받을 수 있다.

여름 휴가를 준비하고 있다면 팩 변경을 통해 받을 수 있는 혜택은 더 늘어난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직장인팩 대신 레저팩으로 변경한다면 숙박/렌터카/골프/공연 업종에서 5~7% 포인트 적립을 받을 수 있다.

다담카드를 이용하는 김국민 고객은 자기계발을 위한 투자를 하고 싶을 때에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기존의 서비스팩 대신 교육팩으로 변경하면 학원 및 서점 업종에서 5%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처럼 ‘KB국민 다담카드’ 고객은 1년에 4번까지 서비스팩 변경을 통해 4가지 상품을 사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상시 제공되는 할인 서비스도 강력하다. 맥스무비 영화 할인이나 놀이공원에서 할인 혜택을 통해 여가생활을 즐기거나 이동통신요금 10% 할인이 제공된다. 이 뿐만 아니라, 출퇴근 시에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버스, 지하철 10% 할인을, 자가용을 이용한다면 SK주유소에서 할인이 제공된다.

만약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어도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충분하다. KB투어 신청처에서 해외 여행 패키지 신청 시 할인 및 해외에서 사용한 금액은 5% 캐시백을 받을 수 있다. 단 한 장의 카드로 모든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셈이다.

2016년 4월 말 기준으로 연령대별 다담카드 발급고객 비중은 40대(26%)가 가장 높지만, 30대(23%), 50대(22%), 20대(17%), 60대(10%) 순으로 전 연령대가 고르게 차지하고 있는 점에서 모든 고객을 아우를 수 있는 니즈와 라이프 스타일에 최적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임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성별 발급 비중을 살펴보면 여성 고객이 56%, 남성 고객이 44%로 나타났는데, 남성 대비 상대적으로 카드 서비스에 민감한 여성 고객의 선호도가 높은 점을 감안할 때 실제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속 있는 할인 및 적립 서비스가 제공된다고 평가된다.

이용 업종별 비중을 살펴보면 다담카드 이용 고객들은 음식점, 전자상거래, 대형마트, 병원, 자동납부 순으로 주로 이용하였으며, 이는 모든 음식점 업종에서 적립이 제공되는 직장인팩, 대형마트에서 적립이 제공되는 생활팩, 전자상거래로 결제가 이루어지는 온라인쇼핑몰에서 적립이 제공되는 쇼핑팩 등 다양한 고객의 니즈와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팩’ 구성에 따른 것으로 보여진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KB국민 다담카드가 고객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는 것은 빅데이터 및 트렌드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적화된 카드 혜택을 담고 있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니즈를 반영할 수 있는 카드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